본문 바로가기

이모티콘 작가되기 -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by 옥~토끼 2023. 2. 6.
728x90

이 책은 올해 목표인 "이모티콘 작가 되기"를 위해 선택한 책이다.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 표지 (출처 예스24)

 

책만 읽는다고 작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10권 이상의 책을 보기로 했는데 '진짜 하루만에 끝내는 이모티콘' 이후 두번째로 선택한 책이다.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목이 길어 슬픈 짐승’, ‘작가님 마감이 얼마 안 남아서요’, ‘댜갸 탸댱해 시리즈’ 등 다수의 대박 이모티콘을 만든 김나무 작가가 이모티콘 승인 받는 비결 & 잘 팔리는 이모티콘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작가 김나무는 대충 그린 듯한 그림체나 똑같은 그림에 텍스트만 다르게 넣는 등 기발한 아이디어로 엄청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모티콘을 판매하려면 판매 플랫폼에서 승인을 받아야만 가능한데, 김나무 작가는 승인 단계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카카오에서 6년간 무려 64개의 이모티콘을 승인 받았다. 그중 카카오에 처음으로 출시한 이모티콘 ‘목이 길어 슬픈 짐승’은 출시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출시한 첫 달에만 1억 2천만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낸 바 있다. 그 이후에도 출시하는 이모티콘마다 인기를 끌며 ‘이모티콘 계의 신의 손’으로 불리고 있다. 김나무 작가는 이 책을 통해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아이디어와 기획력 하나만으로 누구나 ‘잘 팔리는’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비결을 알려준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잘 팔리는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해 세워야 하는 전략을 분석하고, 종류별 이모티콘 만드는 법부터 본격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하는 방법, 내가 만든 캐릭터로 굿즈를 제작해 부가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까지 낱낱이 파헤친다.
저자
김나무
출판
중앙북스
출판일
2022.06.01

 

출판일이 22년 6월로 세상에 나온지 1년도 안 된, 나름 따끈한 신간이라고 할 수 있다. (23년 2월 현재)


● 저자 소개

- 김나무

- 경기예술고등학교 만화창작과, 교토 조형예술대학교 정보디자인 전공

- 대표작 

  목이길어 슬픈 짐승

  작가님 마감이 얼마 안 남아서요

  퇴준생티콘

  댜갸 타당해 시리즈

  애기 시리즈 

- 위 대표작을 포함 총 64개의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도서 특징

- 카카오 이모티콘 제작 및 출시 기준으로 제작
- 포토샵으로 제작하는 이모티콘 방법을 소개
- 내가 만든 캐릭터로 굿즈를 만드는 방법 소개 
- 이모티콘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소제목들로 구성

 주요내용

목차별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했다. 

[인트로] PART 1 :  6년 만에 64개를 승인 받는 비법은 무엇일까

 

01장 

그래픽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퇴사 후 웹툰작가 준비중 우연한 기회에 이모티콘을 제작하게 됨

2017년 두번째로 제안한 '리얼 현실 리액션' 승인으로 이모티콘 작가 데뷔

2017년 세번째로 제안한 '목이 길어 슬픈 짐승'이 *패스트트랙 선정으로 빠르게 출시

*패스트트랙제도 : 상품성이 이싸고 판단되거나 특정시즌에 맞춰 출시가 필요한 이모티콘을 선정해 검수기간을 줄여 단기간에 출시하는 제도 

 

02장 

작가는 '목이 길어 슬픈 짐승' 작품으로 일주일 연속 판매1위를 달성하여 그달 이모티콘 판매수입으로 1억 2천만원을 받음

매달 입금되는 카카오 이모티콘 수익내역까지 공개되어 있다. 

하지만 그렇게 히트 친 이모티콘이 연속적인 수입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계속 새로운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출시해야 수입이 꾸준히 발생한다.

 

03장 

패스트트랙으로 승인받은 이모티콘을 포함하여 단기간에 많은 이모티콘을 승인받은 작가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저는 2017년 '목이 길어 슬픈 짐승'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카카오 이모티콘 샵에 57개의 이모티콘을 출시했습니다.
승인은 받았지만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이모티콘이 7개 이니 이것까지 합하면 총 64개의 이모티콘을 승인 받았네요. (2022년 5월 기준) 

승인받기 어렵기로 소문난 플랫폼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첫 이모티콘 부터 패스트트랙 제도로 선정되어 빠르게 출시하고 이후 1년에 8개 정도의 이모티콘을 출시하면서 '이모티콘의 샛별'로 소개된 적도 있습니다.

(중략) 남들은 1년에 이모티콘 1개도 승인받기 어렵다는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이모티콘을 단시간에 출시할 수 있는지, 그 비법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름대로 저만의 비법과 저의 이모티콘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8p

- 친근한 그림체

- 공감력 높은 문구

- 캐릭터를 활용한 시리즈 이모티콘

- 다른 작가와의 협업

- 타깃층의 세분화

 

 

04장 

베테랑 작가에게도 승인은 어려운데 사실 김나무작가도 6년동안 미승인받은 이모티콘은 130개가 넘는다.

(6년 동안 64개 이모티콘을 승인받고 130개가 미승인이면 1년에 약 32개 이모티콘,

이모티콘 별로 제작기간의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1개월에 2.6개의 이모티콘을 제안했다는 말이 된다.

일단 미승인 되어도 제안을 많이 해야한다는 것...)

 

[준비] PART 2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모티콘, 제대로 알고 도전하자

 

05장

이모티콘 만들기는 일단 투자비용이 없다.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06장

카카오 이모티콘샵 집중공략 방법

- 카톡 대화에서 쓸 수 있어야 한다

- 누가 언제 어떻게 쓸지 고려해야 한다

- 상품별 특성에 맞게 제작한다 (멈춰있는, 움직이는)

- 모바일화면에서 잘 보여야 한다

- 새롭고 개성있게 제작한다

- 저작권 및 윤리지침을 꼭 확인한다

 

07장

카카오 이모티콘샵과 그 외 플랫폼별 특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 카카오 이모티콘 샵 : 가장 큰 규모, 승인율 낮음

- 라인 스토어 : 대만, 일본사용자가 대다수, 출시이모티콘이 많아 작업한 이모티콘이 쉽게 묻힘

- 네이버 OGQ마켓 : 카카오보다 승인율 높음, 네이버 카페/ 블로그 사용이 대다수

- 아프리카 TV  OGQ마켓 : 시장규모가 작은 편, 실시간 방송 채팅창 사용이 대다수

- 밴드 스티커샵 : 30대 이상연령층 사용, 게시글, 댓글 작성 및 채팅장 사용, 그림의 퀄리티가 중요함

 

08장

초기투자비용이 없으니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없고 진입장벽이 낮으니 취미삼아 즐기듯 부담없이 시작하라고 조언해준다.

> 이 부분이 나에게는 아주 큰 장점~~

 

09장

착한 레드오션

 

일주일에 2,000 ~ 2,500개 이모티콘이 제안됨

하루 25개씩 일주일 중 5일만 출시

경쟁률은 1:16~ 1:20

겹치지 않는 아이템을 찾는 것이 관건

트랜드를 주시하는 노력이 필요

 

10장

종이와 펜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노력 (관찰, 기록)

 

[기획] PART 3 : 팔리는 이모티콘의 핵심은 아이디어

 

11장

스치는 일상에 해답이 있다.

이모티콘은 대부분 지인들과의 대화에서 사용됩니다.
어떤 관계에 있는 사람과
어떤 대화를 할 때
어떤 이모티콘을 쓸지
생각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68p

가족, 연인

그외 - 직장동료, 직장상사, 학생과 선생님, 학교 선후배 등등

가족, 친구, 연인사이를 주제로 한 이모티콘은 이미 많이 출시가 되어있으므로

그외 특정 관계를 주제로한 이모티콘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있는 주제가 될 수 있다. 

 

12장

나만의 블루오션을 찾아라

 

대중성을 갖추되 나만의 개성이 있어야 한다. 

대중성이 높은 주제여도 독특한 기법이나 표현력으로 차별화를 한다.

특정 연령층, 전문 직업등 타깃층이 분명한 틈새시장 공략한다.

 

13장

반짝 승부 보는 캐릭터 만들기 

 

유행의 변화에 민감한 이모티콘을 만든다. 

연말시즌, 올림픽, 월드컵 등등

제안-> 심사 -> 제작 -> 출시까지 몇달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므로

유행을 주제로 한다면 최대한 작업을 빠르게 해야한다. 

 

[제작] PART 4 : 잘 팔리는 이모티콘은 어떻게 만들까

 

14장

캐릭터에 스토리를 부여하라

 

- 어떤 성격을 부여할 것인지

- 어떤 세계관을 담을 것인지

-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등 

 

15장

졸라맨도 이모티콘이 될 수 있다

 

작가는 그림을 못 그려도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그림 실력보다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중요하다고 한다. 

 

16장

선 하나 그리지 않고 이모티콘 만드는 법

 

주변에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과 협업을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 작업배분과 수익분배를 명확하게 정한 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을 권한다. 

 

 

17장

시리즈 이모티콘 만들기

 

출시한 이모티콘이 인기를 얻는 다면 시리즈로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매자들이 어떤 매력으로 이모티콘을 구매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팬층을 확보한 캐릭터라면 다양한 버전의 시리즈를 제작하여 롱런 캐릭터로 발전시킨다. 

 

 

[실전] PART 5 : 결전이 순간이 왔다! 이모티콘 출시하기

 

18장

승인과 미승인은 한 끗 차이

 

승인은 정말 어려운일이므로 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절대 좌절하지 말라고 한다. 

미승인 이모티콘을 수정한 뒤 승인받은 사례도 많고 미승인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수정하여 승인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혹은 수정하나 없이 몇개월 뒤에 이모티콘을 그대로 제안했는데 승인받았다는 경험담도 있다고 한다. 

 

미승인 시 참고할 내용 승인된 이모티콘들을 분석하고 내가 제안한 이모티콘과의 차이를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19장

미.승.인 세 글자에 상처받지 않는 법

 

미승인은 승인을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이자 더 많은 승인을 받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 수정하여 다시 제안

- 카카오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 제안

- SNS에 홍보하기 

- 굿즈제작, SNS 또는 일러스트 페어를 통해 홍보

- 빠르게 포기 후 새 이모티콘 준비하기

 

 

[응용] PART 6 : 내가 만든 캐릭터를 활용하여 돈 벌기

20장

일석이조! 캐릭터 하나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

카카오의 경우 출시된 이모티콘을 다른 플랫폼에 제안할 수 없기 때문에 이모티콘으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캐릭터를 활용해 굿즈를 제작하면 좋습니다. 

많이 활용하는 굿즈(명함, 떡메모지, 스티커, 엽서, 키링, 그립톡, 스마트폰 케이스)의 종류와 제작 방법을 알려준다. 

 


 독서 후기

각 파트의 내용은 이모티콘 작가로서 겪은 6년 동안의 경험을 충분히 녹여냈다는 생각이 들었고

위에서 각 파트별로 소개한 내용 외에 각 파트 끝에 알고가자, 기획노트 부분은 실제 제작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주어 역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알고가자
기획노트

 

이 책이 좋았던 가장 큰 이유는 포토샵을 다룰 수 있는 나의 상황에서 이모티콘의 승인율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필요했는데 그에 딱 맞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어떤 이모티콘이 승인을 받은지 이 레드오션에서 어떻게 승인받는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깨알같은 팁들이 많이 들어있다. 

 

따라서 이모티콘을 포토샵으로 만드는 방법이 아주 상세하지는 않다.

정말 딱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아주 간결한 설명만이 있으니 포토샵이 처음인 분들은 다소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김나무 작가의 이모티콘 한눈에 보기' 로 포스팅 마무리~!

한눈에 보는 김나무 작가의 이모티콘

 

* 책의 내용을 너무 상세하게 올리면 작가님께 누가 될 수 있어서 특징적인 부분만 기록하였다.

 


 구매처 정보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이모티콘 한 개로 1억 2천만 원을 번 김나무의 이모티콘

COUPANG

www.coupang.com


관련도서 리뷰

 

이모티콘 작가되기 - 진짜 하루만에 끝내는 이모티콘

이 책은 올해 목표인 "이모티콘 작가 되기"를 위해 선택한 책이다. 진짜 하루만에 끝내는 이모티콘 그림을 잘 그리지 않아도, 누구나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모티콘 제작 전

toda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